목표 및 관련 규정
□ 목표 및 추진방법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본교가 자체적으로 정립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의 4대 방향을 실현 목표로 설정함
○ 발전계획의 4대 목표
- 교육과정: 장애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
- 교육방법: 장애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수-학습 방법 개발로 교육효과 제고에 기여
- 제도와 시스템 : 장애학생의 특수성에 부응하는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 운영
- 시설과 설비 지원 인프라 : 장애학생의 편안한 캠퍼스 생활을 위한 주기적인 기존 시설점검과 신규 지원 시설을 구비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추진 방법
- 장애학생학습권 확보 : 교수·학습 지원 체제 및 지원 내용의 양질의 발전 추구
- 장애학생 이동권 보장 : 지속적인 시설·설비 개선
- 장애학생 복지증진 : 장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진로·취업지원 등 복지 분야 지속적 지원
- 장애이해 증진
□ 학칙 및 규정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본교가 자체적으로 정립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의 4대 방향을 실현 목표로 설정함
○ 발전계획의 4대 목표
- 교육과정: 장애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
- 교육방법: 장애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수-학습 방법 개발로 교육효과 제고에 기여
- 제도와 시스템 : 장애학생의 특수성에 부응하는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 운영
- 시설과 설비 지원 인프라 : 장애학생의 편안한 캠퍼스 생활을 위한 주기적인 기존 시설점검과 신규 지원 시설을 구비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추진 방법
- 장애학생학습권 확보 : 교수·학습 지원 체제 및 지원 내용의 양질의 발전 추구
- 장애학생 이동권 보장 : 지속적인 시설·설비 개선
- 장애학생 복지증진 : 장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진로·취업지원 등 복지 분야 지속적 지원
- 장애이해 증진
□ 학칙 및 규정
학칙 규정 | 제정내역 |
한양대학교 학칙 제59조의 2 | 장애로 인하여 입학과 수학에 차별이나 불이익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와 지원을 한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따로 정한다. (신설 2009.2.21.) |
장애학생 지원 규정 | 1장 총칙 2장 학생관리 및 학습지원 3장 대학생활 지원 4장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5장 장애학생지원센터 |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 위원회는 ERICA부총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총무관리처장, 장애학생지원센터장, 사회봉사단 부단장이 당연직 위원이 된다. (신설 2005.3.1.) |
영어전용강좌 의무이수제 시행세칙 | 장애학생 영어전용강좌 의무이수 면제 (신설 2010.1.5.) |
장애대학생 맑은누리장학금 | 장애대학생 맑은누리 장학금 운영 내규에 따라 지급한다. (신설 2020.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