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 및 추진방법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본교가 자체적으로 정립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의 4대 방향을 실현 목표로 설정함

   ○ 발전계획의 4대 목표
      - 교육과정: 장애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
      - 교육방법: 장애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수-학습 방법 개발로 교육효과 제고에 기여
      - 제도와 시스템 : 장애학생의 특수성에 부응하는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 운영
      - 시설과 설비 지원 인프라 : 장애학생의 편안한 캠퍼스 생활을 위한 주기적인 기존 시설점검과 신규 지원 시설을 구비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추진 방법
      - 장애학생학습권 확보 : 교수·학습 지원 체제 및 지원 내용의 양질의 발전 추구  
      - 장애학생 이동권 보장 : 지속적인 시설·설비 개선 
      - 장애학생 복지증진 : 장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진로·취업지원 등 복지 분야 지속적 지원  
      - 장애이해 증진
    

□ 학칙 및 규정
학칙 규정 제정내역
한양대학교 학칙 제59조의 2 장애로 인하여 입학과 수학에 차별이나 불이익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와 지원을 한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따로 정한다. (신설 2009.2.21.)
장애학생 지원 규정 1장 총칙
2장 학생관리 및 학습지원
3장 대학생활 지원
4장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5장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위원회는 ERICA부총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총무관리처장, 장애학생지원센터장, 사회봉사단 부단장이 당연직 위원이 된다. (신설 2005.3.1.)
영어전용강좌 의무이수제 시행세칙 장애학생 영어전용강좌 의무이수 면제 (신설 2010.1.5.)
장애대학생 맑은누리장학금 장애대학생 맑은누리 장학금 운영 내규에 따라 지급한다. (신설 2020.6.1.)